top of page

영상시스템과 조명과의 관계

영상시스템과 조명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교회에서 영상 시스템을 도입 할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조명입니다. 영상 시스템에 많은 예산을 들여서 도입 했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조명 시설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제대로 된 효과를 나타 낼 수 없습니다

조명 시설이 잘못되어있는 교회에는 프로젝터의 성능이 아무리 높아도 스크린에 흐리게 비춰지기 때문에 조명의 설치도 교회의 음향, 영상 시스템처럼 도입과정에서 부터 매우 중요하고 신중하게 다루어져야 합니다.

교회에서 조명을 설치 할때 유의 사항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조명 설치의 잘못된 예>

첫째 스크린이 설치되는 강단에서는 확산조명을 없애야 합니다.

강단을 더욱 밝게 보이기 위해 많은 교회에서는 직관 형광등, 매입 형광등, 삼파장등, 투광등 같은 확산등을 설치를 하는데 강단은 밝게 보일지 모르나 강단으로 비쳐지는 조명으로 인헤 스크린의 화면이 흐려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목사님의 말씀하시는 위치가 강단의 중앙일떄 스크린의 설치 위치또한 강단의,중앙에 설치 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확산등을 사용하게 되면 스크린으로 조명이 투사되기 때문에 확산등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둘째 집중 조명을 사용하면 집중력을 높일 수있습니다.

강단은 다른곳보다 밝게 설치하는 것이 보통 입니다. 그런데 강단에 확산등을 사용할 수 없다면 집중조명을 사용하여 필요한 부분만 집중시켜 스크린에 비춰지는 화면에 영향을 덜 줄 수도 있고 집중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셋째 강단과 회중의 조명의 밝기의 차이를 두면 강단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통 사무실의 안정된 조도는 700룩스이며 텔레비젼 스튜디오의 기본밝기는 2000룩스입니다..

즉 카메라를 통하여 화면으로 보여지는 피사체는 2000룩스의 조명을 받아야 선명하게 화면으로 보여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조건 밝다고 효과가 높은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피사체가 있는 부분은 밝게 그렇지 않는 부분은 약간 어둡게 한다면 더욱더 높은 집중력과 좋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넷째 조명의 위치나 각도에 따라 영상화면의 효과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우리 눈으로 보여지는 사물은 한 각도의 조명 만으로도 입체감을 느낄 수 있지만 카메라속에 담겨진 영상 화면은 조명의 각도나 위치에 따라 사물의 입체감이 다르게 표현 되므로 조명의 설치시 조명 기구의 위치및 각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피사체의 정면 수평, 수직 45도 안에서 비춰지는 조명(Ceiling Light)

부드럽고 빛의 밀도가 높은 프레넬 렌즈(Fresnel Lens)의 스포트라이트(Spot Light)를 사용한다. 교회 강단에서의 적용은 목사님의 눈부심을 해소하기 위하여 투사각도를 60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피사체의 머리 위나 뒤쪽에서 비추는 조명(Suspension Light)

윤곽이 뚜렷한 플라노콘벡스 렌즈(Plano-Convex Lens)의 스포트라이트(Spot Light)를 사용한다. 교회 강단에서의 적용은 부분조명의 효과로서 목사님의 Back Light나 장식꽃 등에 투사하여 연출조명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

3. 피사체의 정면 위 45도 측면에서 비추는 조명(Key Light)

일반적으로는 부드럽고 빛의 밀도가 높은 Fresnel Lens의 Spot Light를 사용한다.

그러나 교회 강단에서의 적용은 강대상 위치가 중앙일 경우 강렬한 빛의 엘립소이드 라이트(Ellisoid Spot Light )를 사용하는 것도 집중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