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무대 조명기기의 이해

지난 시간에 이어서 LED 조명에 대해 좀더 이야기하기 전에 조명의 종류에 대해 먼저 함께 나눠보고 싶습니다.

아무리 작은 교회 또는 공연장, 강단 천장에도 약간의 조명기기는 달려있고 이것을 조정하는 조명믹서 또는 이것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제품이 설치는 되어 있으나 각 장비의 용도를 몰라, 올바르게 사용을 못하거나 또는 잘못설치된 조명으로 인해 불편을 격는 일들이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이번시간에는 조명기기의 각 이름과 용도를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스포트라이트(Spotlight)

Spotlight는 현대 무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조명기로서 램프, 반사경 및 렌즈가 주요 구성품이 되며 렌즈와 반사경에 따라서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스폿 조명기는 대상물을 강조하기 위해 쓰이는 조명기입니다.

조명기기의 이해

전구의 광원에서 비롯되는 고도의 빛을 효과적으로 발산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렌즈나 반사경 및 전구 등을 보호하여 씌워주도록 금속으로 만들어진 상자형 모양의 램프관(Lamp Housing)이 있으며, 빛이 퍼지는 범위나 모양을 조절하기 위해 여러가지 조절방법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s4_ers_reverse

엘립소이드 소폿 조명기

(ERS-Ellipsoidal Reflector Spotlight)

SPGTL_2
MD_Fresnel_150

퍼넬 스폿 조명기C(Fresnel Spotlight) pc 스폿라이트(Plano-Convex Spotlight)

팔로우 핀 스폿 조명기(Follow Pin Spotlight)로 구분됩니다.

위 조명기기는 Focusing을 할 수 있는 조명 기기로서 렌즈 튜브, Barrel등을 움직임으로 해서 빛의 테두리 선을 선명하게(Sharp)또는 부드럽게(Soft) 조절 할 수 있습니다

2. Par Light

Par Light 또는 생긴모양이 깡통(Can)을 닮았다고 해서 Par Can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Par Light는 볼록한 포물선형 반사경과 렌즈, 필라멘트가 하나의 구조로 되어 있어서 빛의 크기(Size)를 조절 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조명기보다 빛이 강해서 야외공연,콘서트 뮤지컬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포그머신과 함께 사용하거나 일정한 빛줄기를 보여주는 Light Curtain 효과에 적합합니다.

또한 기기의 가격이 저렴하고 가벼워서 많이 사용하지만 램프의 수명이 짧습니다.

(제조 회사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략 Par64 약 300시간, Par46 약 100시간)

3. 스트립 라이트(Strip Light)

스트립 라이트 또는 보더 라이트 라고 불리는데 여러 개의 램프를 사용하여 3회로 또는 4회로로 사용 하도록 제작되어 있고, 평면적인 무대를 입체감 있게 보이게 하는데 쓰이는 조명기구 입니다. 무대 위쪽 전반적인 구역을 골고루 비치기 위하여 사용되며, 무대 앞쪽에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나 많은 그림자를 만들어 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LED Border Light

4. 무빙 라이트(Moving Light)

자동조명조절기(automated Light) 또는 인텔리전트 라이트(Intelligent Light)라고 불리는 이 조명기구는

빛의 움직임, 크기, 밝기, 포커스 및 다양한 색등을 컴퓨터 또는 조명 믹서에서 조정할 수 있는 조명기 입니다.

Moving Light는 자동으로 조정되는 몸체에 조명이 달려있어 조명기의 가로방향 움직임이 약270도 까지 세로방향은 360도까지 조절할 수 있는 조명기입니다. 거울에 반사되는 빛이 아니라 조명기에서 나오는 빛을 그대로 사용하며, 조명기 전체가 움직이기 때문에 넓은 공간이 필요로 합니다.

이와 같이 기본적인 조명기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LED 조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좀더 자세한 조명기기에 대해서나 지금 가지고 있는 조명기기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MPNE에서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